빠른 상담신청

연락처를 남겨주시면, 빠르고
친절하게 상담 해 드리겠습니다.

처리방침

중심시력저하 및 황반변성

  • Home>
  • 망막>
  • 중심시력저하 및 황반변성
icon

망막

23년 이상 경력에서 나오는 정확한 진료
10명의 전공별 전문의가 직접 진료합니다.

황반부는 신경조직인 망막의 중심부를 의미하며, 시세포가 밀집되어 중심시력을 담당하는 중요한 부위입니다. 황반부가 손상을 받으면 물체가 크게 보이거나 작게 보이거나, 직선이 휘어져 보이는 등 변형시가 나타날 수 있고, 심하면 중심시력이 저하되는 증상을 나타내게 됩니다.

1. 나이관련 황반변성

나이관련 황반변성 (Age-related macular degeneration)은 50세 이상의 노년층에서 주로 발생하는데, 세계적으로 실명을 유발하는 망막질환중 가장 큰 원인입니다.

건성 황반변성, 습성 황반변성 예시 이미지 입니다.

건성 황반변성은 노화에 의하여 황반부 조직에 노폐물이 쌓이고, 위축되는 것을 말합니다. 초기에는 서서히 진행되지만 장기적으로 습성 형태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진료가 필요합니다.

습성 황반변성은 망막아래조직인 맥락막에서 신생혈관이 발생, 황반부에 삼출물, 출혈을 일으켜 중심시력의 저하를유발합니다. 빠르게 진행하므로 조기에 신생혈관을 억제하는 약물을 안구내에 주사할 수 있도록 하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여러 번의 주사 치료가 필요하며, 환자마다 약물의 반응이나 재발의 시기가 다르므로 개인별 맞춤형 진료 및 치료가 필요합니다.

압구정성모안과에서는 대학병원의 교수를 역임한 경험 많은 망막 전문의의 진료를 통해 당일 진단 및 주사 치료를 받으실 수 있는 편리하고 합리적인 시스템이 있습니다.
[ 본원 치료 사례 ]

63세 여자환자로 우안의 시력저하로 내원하신 분으로 습성 황반변성 진단 후 4회의 안구내 항체 주사 치료 후 호전된 사진입니다.

항체주사 치료 전 후 예시 이미지 입니다.

2. 망막혈관폐쇄증과 황반부종

망막의 정맥혈관이 막히면 혈액이 혈관에서 빠져 나와, 황반부에 출혈과 부종을 일으켜 시력저하가 발생하게 됩니다.

분지망막정맥폐쇄, 중심망막정맥폐쇄 예시 이미지 입니다.

황반부종유리체강내 약물주사를 이용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유리체 출혈이나 견인망막박리, 녹내장이 발생한 경우 레이저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본원 치료 사례 ]

38세 남자환자로 우안의 시력저하로 내원하신 분으로 분지망막정맥폐쇄 및 황반부종 진단 후 1회의 안구내 항체 주사 치료 후 호전된 사진입니다.

안구 내 항체주사 호전된 황반부종 전 후 예시 이미지 입니다.

3. 황반원공, 유리체황반부견인

눈 속의 투명한 젤리 같은 유리체라는 조직이 황반부를 잡아당기면서 유리체황반부 견인이 발생하게 되는데, 심한 경우 구멍(황반원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료는 황반부를 잡아당기는 유리체를 제거하는 유리체 절제술이 필요합니다.

[ 본원 치료 사례 ]

44세 여자 환자로 좌안에 시력저하, 변형시로 내원하신 분으로 황반원공 진단 후 유리체 절제술 후 원공이 막히고 호전된 모습 보입니다.

유리체 절제술 전 후 예시 이미지 입니다.
[ 본원 치료 사례 ]

75세 남자 환자로 과거 좌안에 황반원공으로 수술 받은 분으로, 최근 우안에도 점진적인 시력 저하로 내원하신 분으로 우안의 유리체황반부 견인이 발견되어 결국 유리체 절제술 후 호전된 사진 입니다.

증상 발생 4개월전 유리체 막이 황반부에 붙어 있는 모습,  시력저하 발생하여 내원 당시 사진 유리체황반부 견인으로 중심부 망막 외층에 결손이 보임 ,  유리체 절제술 후 호전된 사진 입니다.

4. 망막전막

망막 황반부 위에 발생된 얇은 막인 망막전막은 망막에 주름을 만들게 되어 점진적인 시력저하와 물체가 휘어져 보이게 합니다. 이러한 경우 유리체 절제술을 통해 막을 제거하게 됩니다.

[ 본원 치료 사례 ]

72세 남자 환자로 좌안 시력 저하로 내원 망막전막 진단하에 유리체 절제술 후 호전됨.

유리체 절제술 전 후 예시 이미지 입니다.

5. 중심성망막염

중심성망막염(중심성 장액성 맥락망막병증)은 망막의 중심부인 황반에 장액성 물이 차는 질환으로, 장기적으로 호전과 재발을 반복하면서 시력이 떨어지므로 안구내 주사치료나 누출 부위에 레이저 또는 광역학요법을 통해 치료가 필요하게 됩니다.

[ 치료 사례 ]

52세 남자 환자가 우안 중심에 동그란 동전모양으로 흐려 보인다는 증상으로 내원.
검사상 장액성중심성 맥락망막병증으로 진단하여 지켜보았으나 호전되지 않아 광역학치료 후 호전된 증례.

광역학 치료 후 망막하액이 사라지고 호전된 모습 이미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