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클리닉 / 녹내장 클리닉
녹내장이란 눈의 압력(안압) 상승으로 인하여 시신경이 손상을 받아 시력을 잃게 되는 질환으로 실명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입니다. 일단 녹내장으로 인하여 실명이 되면 회복 시킬 수 있는 치료방법은 없으나, 녹내장의 조기진단과 적절한 치료로 조기 실명은 방지될 수 있습니다.
우리 눈이 정상적인 구조와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눈 속의 압력 즉, 안압이 필요합니다.
눈은 영양분이 있는 물(방수)로 채워져 있는데 이 방수의 생성과 배출에 균형이 깨져 이상이 생겨 방수의 양이 많아지면 안압이 높아지게 됩니다.
눈 속의 압력이 높아지면 안구의 모든 조직에 압력이 가해져 문제를 일으키지만 그 중 특히 가장 약한 조직인 시신경이 먼저 심하게 손상 받게 됩니다. 또한 이러한 안압 상승에 의한 기계적 요인뿐만 아니라 시신경 혈류 이상에 의해서도 시신경 손상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녹내장의 유병율은 나라, 인종에 따라 다르나, 외국 (미국 및 유럽)의 경우는 전체 국민의 약 1.7%-4.0% 정도이며, 아시아의 경우는 약 1.5-1.7%, 국내의 경우는 약 1.5%-2.0%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나라와 인종에 관계없이 40대 이후의 유병율이 이전의 나이에 비해 현격히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즉 이 통계에 의하면 우리나라에는 약 10만-15만명의 녹내장 환자가 있으리라 추정되나, 현재 병, 의원을 통해 녹내장 치료를 받는 환자의 숫자는 4-5만명에 불과한 현실을 감안하면 녹내장 환자의 약 70% 정도는 녹내장을 인지하지 못하고 지내다가 실명하게 되는 환자임을 예견할 수 있습니다.
Q. 안압을 조절하면 녹내장이 치료되지 않나요?
Q. 녹내장의 원인과 종류를 말씀해 주십시오?
Q. 녹내장의 자각증세는?